top of page
커버4.png

( 2019.01 ~2019.09 )

사람을 향한, 사회를 위한
대학생 비즈니스 단체

KakaoTalk_Photo_2019-09-04-17-58-35.jpeg

MISSION

자활근로사업에 다양성과 활기를 불어넣음으로써 자활근로자들의 근로의욕을 고취시킨다.

What we saw

  그동안 루트 팀이 자활근로자분들과 함께하며 알게 된 사실은 이들 중 [근로의지]가 부족한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저희 팀은 직접 이 분들과 함께 자활근로사업단 업무를 체험해 보았고, 그 과정에서 근무 환경이나 시스템과 같은 부분들을 직접 겪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이곳 자활근로사업단에서 대상자 분들의 근로의지 부족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우선, 자활근로사업단의 사업 컨텐츠가 자활근로자들 개개인의 수요를 반영하기에 어려웠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만큼 사업단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 이렇게 만들어지는 사업단들은 주로 이미 성숙기를 맞이하여 시장성이 부족한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추후 자립 수단으로 이어 나가기에는 한계가 많아 보였습니다.

What we DO

  저희 루트 팀이 구상하는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표는 자활센터 내 자활근로사업단의 개선을 통해 자활근로자분들의 근로 의지를 고취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는 두 가지 다른 방향의 솔루션을 실행에 옮겨보면서 자활근로자들의 근로 의지를 북돋울 수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가 무엇일지를 검증해보고자 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서울 강서지역자활센터의 자활근로자분들과 사업단 담당자분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설정한 첫 번째 가설은 “자활근로자들이 직접 기획에 참여할 수 있고, 다양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다면 근로 의지가 높아질 것이다.”이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구제 옷 가게’라는 신규 사업단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가설은 “자활근로자들이 자활근로사업단에서 하던 일을 자립 수단으로 안정적으로 연계할 수 있다면 근로 의지가 높아질 것이다.”이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공방카페 아이템으로 창업한 자활기업을 활성화시키는 아이템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Changes we will Make

  저희 루트 팀은 자활근로사업단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를 조망하고 해결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사업단은 자활근로자들의 한계를 고려하여 청소 사업단, 급식 사업단, 아이 돌봄 사업단 등의 단순하고 보편화된 사업단을 우선적으로 만들었지만, 이는 자활근로자들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없었습니다. 이로 인해 자활근로자들은 한정적이고 수동적인 업무 환경에 노출되었고, 자활 의지는 고취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자활근로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단을 개설하거나 기존 사업단의 시스템 보완을 시도함으로써 자활근로자분들의 요구를 더 반영할 수 있도록 하여 이들의 진취적인 삶의 태도와 근로 의지를 고취시키고자 합니다.

Project HIstory

2019.01           프로젝트 피벗

2019.02~03   서울 소재 자활센터 인터뷰

2019.04          문제상황 분석 및 아이디에이션

2019.05~06   서울 강서지역자활센터 봉사활동

2019.07          솔루션에 대한 논의

bottom of page